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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익숙한 주제로 수소에너지를 선택했다. 수소에너지는 신에너지로 내가 일을 시작했던, 2008년 부터 이미 이슈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하면, 전기가 생성되는 연료전지라는 연구를 2008년에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에너지 중 하나 이다. 수소와 산소가 결합되는 곳의 재질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연료전지는 PEMFC, MCFC, AFC, SOFC 등 4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고분자 전해질로 이루어져 있으면 PEMFC라고 하고, 세라믹으로 되어있으면 SOFC라고 한다. 본격적으로 연구를 시작한 2008년 MCFC 발전소의 상용화에 성공했고, PEMFC에 대한 재질변경 연구, SOFC의 크기 대형화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그 당시 수소에너지는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 지금도 그렇지만 연구개발 진행이 거의 사라졌다. 그때 연구를 했던 회사들은 사라졌다.
수소에너지는 환경오염에 대한 이슈가 높아져 가는 당시 2019년 경에 이슈가 되어서 또 다시 연구가 시작되었다. 지금도 여전히 돈이 많이 들어가는 연구이지만, 수소차가 나오는 등의 일부 상용화가 성공했다.
아직 수소에너지는 수급도 어렵고, 사용도 어려운 현실이다. 아직 연구개발을 해야 할 단계가 너무 많이 남아 있다. 에너지로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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