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improvement

독서노트 - 메모 독서법

728x90
반응형

많은 책을 읽더라도 한권을 재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사람들은 이야기 한다. 나도 공감한다. 그러나, 책을 읽다보면, 욕심히 생겨서 많은 분야에 다양한 책을 읽고 싶어진다. 그러다 보니, 나 자신의 독서 깊이가 얕아진다는 고민이 계속 생긴다.

그래서 “메모 독서법”이라는 책을 빌려서 읽었다. 책에서는 메모 독서에 대한 5단계를 설명한다.

  • 1단계 : 책에 메모하기
    • 밑줄을 친다.
    • 색을 달리하여 중요도를 분류한다.
    • 책의 여백에 질문하고, 답을 찾는다.
  • 2단계 : 독서 노트 쓰기
    • 중요한 문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필사한다.
    • 떠오르는 생각과 질문을 적는다.
    • 독서노트를 다시 읽는다.
  • 3단계 : 독서 마인드맵 작성하기
    • 키워드를 뽑는다.
    • 범주화를 통해 계층형 목록을 만든다.
    • 색상이나 기호로 강조 표시한다.
  • 4단계 : 메모 독서로 글쓰기
    • 질문을 찾는다.
    • 핵심 문장을 쓴다.
    • 글의 설계도를 그린다.
  • 5단계 : 메모 독서 습관 만들기
    • 규칙적으로 읽는 습관을 들인다.
    • 독서 모임에 참여한다.
    • 완벽하게 쓰려고 하지 않는다.

나는 1단계를 생략한 상태에서 책의 내용을 붙잡기 위해 독서노트는 작성하고 있는 편이다. 하지만, 독서노트를 작성하는데 매번 아쉬움이 남았다. 책을 읽는 순간의 나 자신과, 독서노트를 작성하는 나는 또 다른 상태값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즉, 그 순간 나의 기분과 독서노트를 작성하면서 느끼는 나의 기분들이 상이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책에서 이야기하는 1단계는 나에게 큰 방향을 제시했다.

나는 책을 읽을 때에 마음에 드는 문구에 대해서 하이라이트 표시를 한다. 하지만, 그 문구에 대해서 왜 하이라이트 표시를 했는지, 해당 문구를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어떤가에 대해서는 매번 놓쳤다. 그래서 메모를 해야한다.

  • 독서로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책을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실천해야 합니다. 책에서 읽는 것 중에 따라 해보고 싶은 것이 있거나 책의 내용에서 힌트를 얻어 새롭게 시도해보고 싶은 일이 떠오르면 여백에 메모하세요. 할 일을 메모해야 실천할 수 있습니다. (69 page)

책을 보면서, 메모에 대한 고민도 조금은 해소할 수 있었다. 책에서는 메모에 대해서 예시로 몇 가지를 제시해 주었다.

  • 여백에 메모하기 (73 page)
    • 책을 읽으며 떠오른 생각과 질문
    • 책의 내용을 짧게 요약해서 적기
    • 키워드, 도표, 기호 표시
    • 책을 읽고 실천하고 싶은 행동

이러한 제시 내용들을 보니, 어떠한 방향으로 메모를 감은 잡을 수 있었다.

책을 읽을 때에 번거롭더라도 메모를 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이북을 읽을 때에는 하이라이트에 있는 메모기능을 활용하고, 종이책을 읽을 때에는 포스트잇을 적극 활용하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