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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105 Di2가 장착되는 자전거 소개 (22년 10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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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에서 105 Di2 구동계를 발표했습니다. 2021 SRAM에서 보급형 전자식 구동계인 Rival eTap AXS 2021년에 출시된 것에 비해서 조금은 늦은 발표였네요.

아무튼 시마노 105 Di2 구동계가 적용된 자전거가 아마도 2023 모델부터 대량 적용될 예정입니다. 가장 먼저 적용된 바이크는 트렉이 2023 모델을 발표하면서 적용이 되었네요. 그럼 회사별로 어떤 자전거가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트렉

트렉은 기존의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가 사라지고, 12 전동 구동계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전거의 가격들도 어마하게 올랐네요.

 

자전거 모델 구동계 스프라켓 타이어 가격 무게 특징
에몬다 SLR6 Shimano 105 Di2, 11x34 본트래거 에올루스 프로 37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25c 10,500,000 7.35kg 올라운드-기함
마돈 SLR 6 7세대 Shimano 105 Di2, 11x34 본트래거 에올루스 프로 51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25c 11,400,000 7.75kg 에어로-기함
도마니 SL6 4세대 Shimano 105 Di2, 11x34 본트래거 패러다임 콤프 25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5,550,000 8.9kg 엔듀런스
도마니 SLR6 4세대 Shimano 105 Di2, 11x34 본트래거 에올루스 프로 37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10,200,000 8.25kg 엔듀런스-기함

 

 에몬다와 마돈은 기함급 바디인 SLR 모델에 105 Di2 모델이 적용되었고, 기존의 보급형 모델인 SL에는 울테그라 기계식 구동계 또는 SRAM 전동식 구동계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SL모델은 2023 버전이 출시가 안되었네요.

 

도마니는 SL모델과 SLR모델 모두 105 Di2구동계가 적용되었습니다. 가격은 555만원 이네요.

에몬다 SLR 6
마돈  SLR 6 7 세대
도마니  SL6 4 세대
도마니  SLR6 4 세대

 

▷▶ 자이언트

자이언트는 올라운드 바이크인 티씨알 어드밴스와 엔듀런스 바이크인 디파이에 105 Di2 적용되었습니다. 역시나 가성비의 자이언트라고 있는 가격대입니다.

자전거 모델 구동계 스프라켓 타이어 가격 무게 특징
티씨알 어드밴스 DISC 1 KOM Shimano 105 Di2, 11x34 Giant P-R2 Disc wheelset, alloy Giant Course 1, tubeless, 700x25c (28mm), folding 3,740,000
올라운드
디파이 어드밴스 1 Shimano 105 Di2, 11x34 Giant P-R2 Disc wheelset, alloy Giant Gavia Fondo 1, tubeless, 700x32c (33.5mm), folding 3,890,000
엔듀런스

 

자이언트는 105 Di2 구동계는 일반 카본프레임에 적용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기함급 바디에는 최소 울테그라 전동구동계가 적용되도록 사양을 설정했네요.

가격대는 300만원대로 가격경쟁력은 매우 높습니다. , 아쉬운 것은 풀인터널 케이블이 아닙니다.

티씨알   어드밴스  DISC 1 KOM
디파이   어드밴스  1

 

▷▶ BMC

BMC 팀머신 모델이 105 Di2 적용되었습니다. 가격은 트렉과 비슷하네요.

 

자전거 모델 구동계 스프라켓 타이어 가격 무게 특징
팀머신 SLR FIVE Shimano 105 Di2, 11x34 Mavic Open Disc 25mm 5,800,000
 

 

현재까지는 3 브랜드의 제품밖에 없네요. 다른 브랜드의 2023 출시모델을 기다려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트렉이 역시 이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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