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몇일 전에 출장을 갔다가, 이동형 휴게소에서 충격적인 문구를 봤다.
남자 화장실 소변기에 이러한 문구가 붙어 있었다.
장애인 화장실 "설치기준에 의해 안전손잡이가 설치"되어 있으니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형 화장실에 소변기가 한 개밖에 없는 공간에 양해를 위한 문구로 작성된 것이다. 이 글을 읽고 한참을 안타깝고 불편한 마음을 가졌다.
왜 "설치기준"이라는 말을 적어야 했을까? 당연히 소변기가 한 개밖에 없는 공간에서 사회구성원 모두가 이용하기 위해서 당연히 안전손잡이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만약에 양해를 위한 글을 적는다면, "법"이라는 핑계를 대는 것 보다 조금 더 마음이 따뜻한 문구가 없었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너무나 씁쓸한 마음을 갖고 휴게소에서 나섰다.
우리는 모두 늙어가고 나이가 들어간다. 김형석 교수님의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에서 나이가 들 수록 신체적의 공간이 줄어든다고 한다. 아마 우리도 나이가 들면, 운전을 못하고, 대중교통의 이용이 어려워진다. 신체의 공간이 줄어드는데, "법"이라는 핑계로 관련 부처에서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면, 진정 그 사람들을 위한 복지정책이 이루어 질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사회구성원 모두가 차별없이 당연한 권리를 누리며 살기 위해서는 배려를 하는 마음과 자신도 사회적 약자가 될 수 있는 마음을 항상 지내고 살아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
'Dai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와 함께하기 좋은 장줄리앙 전시회 후기 (1) | 2023.04.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