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트렉에서 2023년 엔듀런스 바이크인 도마니를 발표했습니다. 아마도 호불호가 강할 듯 한데요. 자세한 사양을 비교하면서, 3세대 대비 이번 4세대에서는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카본모델 중에서 가장 보급사양인 "도마니 SL5"에 대해서 비교하겠습니다. 사이즈는 가장 대중적인 54 사이즈를 기준으로 비교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프론트 아이소스피드가 빠지는 것 외에 모든 것이 동일 합니다.
구분 | 도마니 SL5 3세대 (2022년 모델) | 도마니 SL5 4세대 (2023년 모델) |
프레임 | 500 시리즈 OCLV 카본, 프론트 및 리어 아이소스피드, 내장식 보관함, 테이퍼드 헤드 튜브, 내장식 케이블 라우팅, 3S 체인 키퍼, 듀오트랩 S 호환성,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42x12mm 쓰루 액슬 | 500 시리즈 OCLV 카본, 아이소스피드(IsoSpeed), 내부 보관함, 테이퍼드 헤드 튜브, 내부 케이블 라우팅, 3S 체인 키퍼,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42x12mm 스루 액슬 |
포크 | 도마니 SL 카본, 테이퍼드 카본 스티어러, 내장식 브레이크 라우팅,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00x12mm 쓰루 액슬 | 도마니 SL 카본, 테이퍼드 카본 스티어러, 내부 브레이크 라우팅,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2x100mm 스루 액슬 |
앞 허브 | 본트래거 알로이, 실드 베어링, 센터락 디스크, 100x12mm 쓰루 액슬 | 본트래거 합금, 밀봉 베어링, 센터락 디스크, 100x12mm 스루 액슬 |
뒤 허브 | 본트래거 알로이, 실드 베어링, 센터락 디스크, 시마노 11단 프리허브, 142x12mm 쓰루 액슬 | 본트래거 알로이, 실드 베어링, 센터락 디스크, 시마노 11단 프리허브, 142x12mm 쓰루 액슬 |
뒤 스큐어 | 본트래거 스위치 스루 액슬, 탈착식 레버 | 본트래거 스위치 스루 액슬, 탈착식 레버 |
림 | 본트래거 패러다임 SL, 튜블리스 레디, 24홀, 21mm 폭, 프레스타 밸브 | 본트래거 패러다임 SL, 튜블리스 레디, 24홀, 21mm 폭, 프레스타 밸브 |
타이어 |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
타이어 부품 | 본트래거 TLR 실란트, 6oz | 본트래거 TLR 실란트, 6oz |
림 스트립 | 본트래거 에올루스 XXX 림 스트립 본트래거 TLR |
본트래거 에올루스 XXX 림 스트립 |
최대 사이즈 | 38c | 38c(펜더 미포함), 35c(펜더 포함) |
변속 레버 | 시마노 105 R7020, 11단 | 시마노 105 R7020, 11단 |
앞 드레일러 | 시마노 105 R7000, 브레이즈 온 | 시마노 105 R7000, 브레이즈 온 |
뒷 드레일러 | 시마노 105 R7000, 롱 케이지, 최대 34T 코그 | 시마노 105 R7000, 롱 케이지, 최대 34T 코그 |
크랭크 | 시마노 105 R7000, 50/34 (컴팩트), 172.5mm 길이 | 시마노 105 R7000, 50/34 (컴팩트), 172.5mm 길이 |
바텀 브라켓 | 프락시스, T47, 나사산식, 내장식 베어링 | 프락시스, T47, 나사산식, 내장식 베어링 |
카세트 | 시마노 105 HG700-11, 11-34, 11단 | 시마노 105 HG700-11, 11-34, 11단 |
체인 | 시마노 105 HG601, 11단 | 시마노 105 HG601, 11단 |
안장 | 본트래거 P3 버스 콤프, 스틸 레일, 145mm 폭 | 본트래거 P3 콤프, 쇼트 노즈, 145mm 너비 |
싯포스트 | 본트래거 카본 내장식 싯마스트 캡, 통합형 라이트 마운트, 20mm 오프셋, 짧은 길이 | 도마니 카본 시트포스트, KVF2 모양, 20mm 오프셋, 280mm 길이 |
핸들바 | 본트래거 콤프 VR-C, 알로이, 31.8mm, 100mm 리치, 124mm 드롭, 42cm 너비 | 본트래거 엘리트 아이소존 VR-SF, 합금, 31.8mm, 내부 Di2 라우팅, 75mm 리치, 128mm 드롭, 42cm 너비 |
핸들바 테이프 | 본트래거 슈퍼택 퍼프 테이프 | |
스템 | 본트래거 엘리트, 31.8mm, 블렌더 호환, 7도, 90mm 길이 | 본트래거 RCS 프로, 7도, 90mm 길이 |
브레이크로터 | 시마노 SM-RT70, 센터락, 160mm | 시마노 SM-RT70, 센터락, 160mm |
가방 | 본트래거 BITS 내장식 프레임 스토리지 가방 | 본트래거 BITS 내장식 프레임 스토리지 가방 |
무게 | 9.2kg | 8.93kg |
가격 | 4,090,000원 | 4,350,000원 |
힘들게 각 사양을 비교했지만, 크게 바뀐 것은 프론트의 아이소스피드 유무와 무게입니다.
무게는 4세대에서 프론트 아이소스피드가 없어짐으로 그만큼 무게가 줄어든 듯 합니다. (0.27g) 0.27g 정도면, 차라리 프론트 아이소스피드가 있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프로튼 아이소스피드가 없어지면서,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프론트 부분에 아이소스피드가 빠지면서, 케이블의 디자인이 풀인터널에 가깝게 변경되었습니다.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아졌네요.
또다른 특징으로는 시포스트 고정대가 낮아 졌습니다. 이렇게 바뀜으로서 도마니의 고질적인 소음 및 디자인이 개선되었네요.
그럼, 이제 3세대와 4세대 지오메트리를 비교하겠습니다.
프레임 사이즈 번호 | 휠 사이즈 | A — 시트 튜브 | B — 시트 튜브 각도 | C — 헤드 튜브 길이 | D — 헤드 각도 | E — 유효 탑 튜브 | G — 바텀 브래킷 드롭 | H — 체인스테이 길이 | I — 오프셋 | J — 트레일 | K — 휠베이스 | L — 스탠드오버 | M — 프레임 거리 | N — 프레임 스택 | 스템 길이 | 안장 레일 높이 최소치(짧은 마스트) | 안장 레일 높이 최대치(짧은 마스트) | 안장 레일 높이 최소치(긴 마스트) | 안장 레일 높이 최대치(긴 마스트) |
3세대 54 cm |
700c | 50.0 | 73.7° | 16.0 | 71.3° | 54.2 | 8.0 | 42.0 | 5.3 | 5.9 | 101.0 | 75.4 | 37.4 | 57.5 | 90.0 | 64.0 | 70.5 | 67.5 | 73.5 |
4세대 54 cm |
700c | 50.0 | 73.7° | 16.0 | 71.3° | 54.2 | 8.0 | 42.0 | 5.3 | 5.9 | 101.0 | 75.4 | 37.4 | 57.5 | 90.0 | 64.0 | 70.5 | 67.0 | 73.5 |
모든 사이즈가 동일하고, 안장레일 높이 최소치가 조금 틀립니다.
결론적으로 거의 모든 사양이 동일하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
'Happy thin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렉 도마니 SL7 eTap 3세대/4세대 비교 (2023년형) (0) | 2022.09.18 |
---|---|
트렉 도마니 SL6 3세대/4세대 사양비교 (2023년) (0) | 2022.09.17 |
스캇 에딕트 30 (SCOTT ADICT 30) 첫 시승기 (0) | 2022.09.10 |
자전거 기변 히스토리 (2020년 7월 ~ 2022년 9월) (0) | 2022.09.10 |
카본 그래블 로드 자전거 사양비교 (2022년 9월 기준) (0) | 2022.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