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지난 포스팅
2022.09.16 - [Happy things] - 트렉 도마니 SL5 (엔듀런스 자전거) 3세대 4세대 모델 사양비교
2022.09.17 - [Happy things] - 트렉 도마니 SL6 3세대/4세대 사양비교 (2023년)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SL7 eTap 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양표 입니다.
구분 | 도마니 SL7 eTap 3세대 (2022년 모델) | 도마니 SL7 eTap 4세대 (2023년 모델) |
프레임 | 500 시리즈 OCLV 카본, 프론트 및 리어 아이소스피드, 내장식 보관함, 테이퍼드 헤드 튜브, 내장식 케이블 라우팅, 3S 체인 키퍼, 듀오트랩 S 호환성,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42x12mm 쓰루 액슬 | 500 시리즈 OCLV 카본, 아이소스피드(IsoSpeed), 내부 보관함, 테이퍼드 헤드 튜브, 내부 케이블 라우팅, 3S 체인 키퍼,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42x12mm 스루 액슬 |
포크 | 도마니 SL 카본, 테이퍼드 카본 스티어러, 내장식 브레이크 라우팅,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00x12mm 쓰루 액슬 | 도마니 SL 카본, 테이퍼드 카본 스티어러, 내부 브레이크 라우팅,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2x100mm 스루 액슬 |
전방 휠 | 본트래거 에올루스 프로 3V, OCLV 카본, 튜블리스 레디, 25mm 림 폭, 100x12mm 쓰루 액슬 | 본트래거 에올루스 프로 37, OCLV 카본, 튜블리스 레디, 37mm 림 깊이, 100x12mm 쓰루 액슬 |
후방 휠 | 본트래거 에올루스 프로 3V, OCLV 카본, 튜블리스 레디, 25mm 림 폭, 스램 XD-R 드라이버, 142x12mm 쓰루 액슬 | 본트래거 에올루스 프로 37, OCLV 카본, 튜블리스 레디, 37mm 림 깊이, 스램 XD-R 드라이버, 142x12mm 쓰루 액슬 |
타이어 |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
최대 사이즈 | 38c | 38c(펜더 미포함), 35c(펜더 포함) |
변속 레버 | 스램 포스 eTap AXS, 12단 | 스램 포스 eTap AXS, 12단 |
앞 드레일러 | 스램 포스 eTap AXS, 브레이즈-온 | 스램 포스 eTap AXS, 브레이즈-온 |
뒷 드레일러 | 스램 포스 eTap AXS, 최대 36T 코그 | 스램 포스 eTap AXS, 최대 36T 코그 |
크랭크 | 스램 포스 AXS 파워 미터, 46/33, DUB 스핀들, 172.5mm 길이 | 스램 포스 AXS 파워 미터, 46/33, DUB 스핀들, 172.5mm 길이 |
바텀 브라켓 | 스램 DUB, T47 나사산식, 내장식 베어링 | 스램 DUB, T47 나사산식, 내장식 베어링 |
카세트 | 스램 포스 XG-1270, 10-33, 12단 | 스램 포스 XG-1270, 10-33, 12단 |
체인 | 스램 포스, 12단 | 스램 포스, 12단 |
안장 | 본트래거 P3 버스 콤프, 스틸 레일, 145mm 폭 | 본트래거 P3 콤프, 쇼트 노즈, 145mm 너비 |
싯포스트 | 본트래거 카본 내장식 싯마스트 캡, 통합형 라이트 마운트, 20mm 오프셋, 짧은 길이 | 도마니 카본 시트포스트, KVF2 모양, 20mm 오프셋, 280mm 길이 |
핸들바 | 본트래거 엘리트 아이소존 VR-CF, 알로이, 31.8mm, 내장식 Di2 라우팅, 93mm 리치, 123mm 드롭, 42cm 너비 | 본트래거 엘리트 아이소존 VR-SF, 합금, 31.8mm, 내부 Di2 라우팅, 75mm 리치, 128mm 드롭, 42cm 너비 |
핸들바 테이프 | 본트래거 슈퍼택 퍼프 테이프 | 본트래거 슈퍼택 퍼프 테이프 |
스템 | 본트래거 프로, 31.8mm, 블렌더 호환, 7도, 90mm 길이 | 본트래거 RCS 프로, 7도, 90mm 길이 |
브레이크로터 | 스램 센터라인 X, 센터락, 모서리 라운드 처리, 160mm | 스램 센터라인 X, 센터락, 모서리 라운드 처리, 160mm |
무게 | 8.9kg | 8.48kg |
가격 | 7,990,000원 | 8,650,000원 |
일부 소소한 사양의 변경만 있을 뿐, 구동계를 포함하는 대부분의 사양이 동일한 사양으로 보여집니다.
다른 모델과 동일하게, 프론트 아이소스피드가 빠졌고, 싯포스트를 거치하는 부분의 높이가 낮아졌습니다.
컬러색상은 4세대가 더 이쁘네요.
지금까지 트렉 도마니 SL5, SL6, SL7 eTap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2023년 모델에서 가장 큰 변화는 프론트 아이소스피드가 빠짐으로 무게가 약 0.27kg정도 빠졌고, 싯포스트를 잡아주는 부분이 낮아졌습니다. 또한, 가격도 전체적으로 약 20만원~60만원정도 인상되었습니다.
또한, 구동계의 변화는 도마니 SL6에서 신형구동계인 105 Di2를 적용한 것입니다. 2023년 모델을 구매할 때에 SL6를 구매하는 것이 제일 가성비가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728x90
반응형
'Happy thin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 Composite "더 휠" 사용기 - 1탄 (개봉기) (0) | 2022.09.22 |
---|---|
입문 올라운드 로드자전거 연식별 가격변화 (자이언트 / 메리다) - 중고 구매자를 위한 (0) | 2022.09.21 |
트렉 도마니 SL6 3세대/4세대 사양비교 (2023년) (0) | 2022.09.17 |
트렉 도마니 SL5 (엔듀런스 자전거) 3세대 4세대 모델 사양비교 (0) | 2022.09.16 |
스캇 에딕트 30 (SCOTT ADICT 30) 첫 시승기 (0) | 2022.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