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포스팅
2022.09.16 - [Happy things] - 트렉 도마니 SL5 (엔듀런스 자전거) 3세대 4세대 모델 사양비교
이전 포스팅에서 트렉 도마니 SL5의 3세대와 4세대 사양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프론트 아이소스피드가 제거되고 싯포스트의 고정대가 아래로 내려간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L6의 변경된 사양 위주로 빠르게 리뷰하겠습니다.
이번 도마니 SL6는 4세대로 들어오면서, 도마니 SL6 eTap이 추가로 생겼습니다. 또한, 도마니 SL6 4세대는 지난번 시마노에서 발표한 105 Di2 구동계를 적용하였습니다. 도마니 SL6 eTap은 스램 라이벌 eTap Axs 구동계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로서 도마니 4세대에는 시마노 울테그라 구동계가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기계식 구동계보다는 전동식 구동계로 바뀌는 추세이네요.
컬러는 3세대가 남색에서 4세대에서 밝은 파랑으로 변경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4세대의 컬러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SL6 eTap은 찐빨강색이고, 이 컬러도 참 마음에 드는 컬러입니다.
먼저 사양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 도마니 SL6 3세대 (2022년 모델) | 도마니 SL6 4세대 (2023년 모델) | 도마니 SL6 eTap 4세대 (2023년 모델) |
프레임 | 500 시리즈 OCLV 카본, 프론트 및 리어 아이소스피드, 내장식 보관함, 테이퍼드 헤드 튜브, 내장식 케이블 라우팅, 3S 체인 키퍼, 듀오트랩 S 호환성,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42x12mm 쓰루 액슬 | 500 시리즈 OCLV 카본, 리어 아이소스피드, 내장식 보관함, 테이퍼드 헤드 튜브, 내장식 케이블 라우팅, 3S 체인 키퍼, 듀오트랩 S 호환성,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42x12mm 쓰루 액슬 | 500 시리즈 OCLV 카본, 리어 아이소스피드, 내장식 보관함, 테이퍼드 헤드 튜브, 내장식 케이블 라우팅, 3S 체인 키퍼, 듀오트랩 S 호환성,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42x12mm 쓰루 액슬 |
포크 | 도마니 SL 카본, 테이퍼드 카본 스티어러, 내장식 브레이크 라우팅,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00x12mm 쓰루 액슬 | 도마니 SL 카본, 테이퍼드 카본 스티어러, 내장식 브레이크 라우팅,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00x12mm 쓰루 액슬 | 도마니 SL 카본, 테이퍼드 카본 스티어러, 내장식 브레이크 라우팅, 펜더 마운트, 플랫 마운트 디스크, 100x12mm 쓰루 액슬 |
앞 허브 | 본트래거 알로이, 실드 베어링, 센터락 디스크, 100x12mm 쓰루 액슬 | - | |
뒤 허브 | 본트래거 알로이, 실드 베어링, 센터락 디스크, 시마노 11단 프리허브, 142x12mm 쓰루 액슬 | - | |
뒤 스큐어 | 본트래거 스위치 스루 액슬, 탈착식 레버 | 본트래거 스위치 스루 액슬, 탈착식 레버 | 본트래거 스위치 스루 액슬, 탈착식 레버 |
림 | 본트래거 패러다임 SL, 튜블리스 레디, 24홀, 21mm 폭, 프레스타 밸브 | Bontrager Paradigm Comp 25, Tubeless Ready, 25mm rim width, 100x12mm thru axle | Bontrager Paradigm Comp 25, Tubeless Ready, 25mm rim width, 100x12mm thru axle |
타이어 |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튜블리스 레디, 아라미드 비드, 120 tpi, 700x32c |
타이어 부품 | 본트래거 TLR 실란트, 6oz | 본트래거 TLR 실란트, 6oz | 본트래거 TLR 실란트, 6oz |
림 스트립 | 본트래거 에올루스 XXX 림 스트립 본트래거 TLR |
본트래거 TLR | 본트래거 TLR |
최대 사이즈 | 38c | 38c | 38c |
변속 레버 | 시마노 울테그라 R8020, 11단 | 시마노 105 R7170, 12단 | 스램 라이벌 eTap AXS, 12단 |
앞 드레일러 | 시마노 울테그라 R8000, 브레이즈 온 | 시마노 105 R7150, 브레즈-온, 다운 스윙 | 스램 라이벌 eTap AXS, 브레즈-온 |
뒷 드레일러 | 시마노 울테그라 R8000, 롱 케이지, 최대 34T 코그 | 시마노 R7150 | 스램 eTap AXS, 12단 |
크랭크 | 시마노 울테그라 R8000, 50/34 (컴팩트), 172.5mm 길이 | 시마노 105 R7100, 50/34, 172.5mm 길이 | 스램 라이벌, 46/33, DUB, 172.5mm 길이 |
바텀 브라켓 | 프락시스, T47, 나사산식, 내장식 베어링 | 스램 DUB, T47 나사산식, 내장식 베어링 | |
카세트 | 시마노 울테그라 HG800, 11-34, 11단 | 시마노 105 7100, 11-34, 12단 | 스램 XG-1250, 10-36, 12단 |
체인 | 시마노 울테그라 HG701, 11단 | 시마노 SLX M7100, 12단 | 스램 라이벌, 12단 |
안장 | 본트래거 P3 버스 콤프, 스틸 레일, 145mm 폭 | 본트래거 P3 버스 콤프, 스틸 레일, 145mm 폭 | 본트래거 P3 버스 콤프, 스틸 레일, 145mm 폭 |
싯포스트 | 본트래거 카본 내장식 싯마스트 캡, 통합형 라이트 마운트, 20mm 오프셋, 짧은 길이 | 도마니 카본 시트포스트, KVF2 모양, 20mm 오프셋, 280mm 길이 | 도마니 카본 시트포스트, KVF2 모양, 20mm 오프셋, 280mm 길이 |
핸들바 | 본트래거 엘리트 아이소존 VR-CF, 합금, 31.8mm, 내부 Di2 라우팅, 93mm 리치, 123mm 드롭, 42cm 너비 | 본트래거 엘리트 아이소존 VR-SF, 합금, 31.8mm, 내부 Di2 라우팅, 75mm 리치, 128mm 드롭, 42cm 너비 | 본트래거 엘리트 아이소존 VR-SF, 합금, 31.8mm, 내부 Di2 라우팅, 75mm 리치, 128mm 드롭, 42cm 너비 |
핸들바 테이프 | 본트래거 슈퍼택 퍼프 테이프 | 본트래거 슈퍼택 퍼프 테이프 | 본트래거 슈퍼택 퍼프 테이프 |
스템 | 본트래거 엘리트, 31.8mm, 블렌더 호환, 7도, 90mm 길이 | 본트래거 RCS 프로, 7도, 90mm 길이 | 본트래거 RCS 프로, 7도, 90mm 길이 |
브레이크로터 | 시마노 MT800, 센터락, 160mm | 시마노 SM-RT70, 센터락, 160mm | 스램 페이스라인, 라운드형, 센터락, 160mm |
가방 | 본트래거 BITS 내장식 프레임 스토리지 가방 | 본트래거 BITS 내장식 프레임 스토리지 가방 | 본트래거 BITS 내장식 프레임 스토리지 가방 |
무게 | 9.14kg | 8.9kg | 8.89kg |
가격 | 4,990,000원 | 5,550,000원 | 6,250,000원 |
사양을 보면, 크게 변한점은 전자식 구동계를 적용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SL5와 동일하게 프론트 아이소스피드를 제거하였습니다. 세부적으로는 핸들바, 싯포스트, 림의 사양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시마노 105 Di2를 적용한 모델이 가성비 모델로 접근이 가능한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3세대 도마니 SL6는 기계식 구동계인데, 4세대 도마니 SL6는 모두 전동식 구동계입니다. 이제 전동식 구동계가 점차적으로 도입되네요. 특히, 전자식 구동계 때문에 울테그라의 포지션이 애매해진듯한 느낌입니다.
컬러를 살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도마니 SL6 4세대 컬러가 가장 마음에 드네요.
3세대는 남색, 4세대는 밝은 파랑, 4세대 eTap은 찐빨강입니다.
'Happy thin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문 올라운드 로드자전거 연식별 가격변화 (자이언트 / 메리다) - 중고 구매자를 위한 (0) | 2022.09.21 |
---|---|
트렉 도마니 SL7 eTap 3세대/4세대 비교 (2023년형) (0) | 2022.09.18 |
트렉 도마니 SL5 (엔듀런스 자전거) 3세대 4세대 모델 사양비교 (0) | 2022.09.16 |
스캇 에딕트 30 (SCOTT ADICT 30) 첫 시승기 (0) | 2022.09.10 |
자전거 기변 히스토리 (2020년 7월 ~ 2022년 9월) (0) | 2022.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