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improvement

독서노트 - 위저드 베이커리

728x90
반응형

 

 

 

커다란 망치로 내 가슴을 한 대 맞은 느낌이다. 나는 항상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하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만약 내가 애플 주식을 샀었더라면, 테슬라 주식을 미리 주문했더라면.. 하는 그런 생각들을 하곤 한다.

 

책에서는 마법의 빵을 손님들이 구매하면서, 반성하고, 후회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그려준다. 특히나, 마지막에서는 두 가지의 선택지를 보여줌으로서, 아무리 시간을 되돌리더라도 결과는 바뀌지 않는 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오히려, 시간을 되돌리면, 좋은 기억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 영원히 그리움을 간직한채로 살아가야 한다. 물론 시간을 되돌리면서 아픔의 크기는 작아지는 효과가 있지만, 그 또한 미비한 것이다.

 

상처는 새로 돋는 살의 전제 조건
그러다 문득 소금이란 다만 녹을 뿐 사라지지 않는다는 걸 깨닫는다. 어떤 강제와 분리가 없다면 언제고 언제까지고 그 안에서.
상처가 나면 난 대로, 돌아갈 곳이 없으면 없는 대로, 사이가 틀어지면 틀어진 대로, 그렇게 흘러가는 삶을, 단지 견디며 살아가는 사람이 실은 더 많을 터다.

 

책은 계속 이야기 한다. 아픈만큼 성장한다고, 너도 이만큼 아팠으면, 더 성장할 수 있다고..

 

https://link.coupang.com/a/x1wks

 

위저드 베이커리:구병모 장편소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