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improvement

원노트 일기장 양식 공유

728x90
반응형

여러분에게 하루는 어떻게 기억되나요?

 

 

하루는 모두 24시간, 1440 동일한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번 무심코 흘러보내는 하루 역시 동일한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동일하게 흘러가는 시간을 붙잡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방법이 있습니다. "일기" 쓰는 것이죠.

 

조경국 작가님의 "일기 쓰는 "에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일기를 쓴다고 항상 마음을 단단하게 여밀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불안과 슬픔에 휘청이지 않고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힐 수는 있습니다.

 

맞습니다 일기를 쓴다고,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일기를 쓰면 자신을 바라볼 있습니다.

책에서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일기를 쓰다 보면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 깨닫게 됩니다. 나의 부족한 점과 깜냥을 헤아릴 수 있게 되죠. 그리고 일기를 쓸 때만큼은 다른 사람들과 부대끼며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홀로 독립할 수 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나요.

 

그래서, 일기쓰는 법을 찾아보았습니다. 도미닉 스펜스트 작가님의 "6 다이어리"에서 효과적인 일기쓰는 법에 대해서 인용하여, 양식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6 다이어리에서는 아침에 3, 저녁에 3분의 패턴을 가지고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아침 3분에는 "지금 감사한 일들", "이렇게 멋지게 살자!", "이런 사람이 되겠어!" 이렇게 3 문항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저녁 3분에는 "어떤 좋은 일을 했나?", "이랬으면 좋았겠다!", "멋지고 행복했던 순간들!" 대해서 작성합니다.

 

▷ 아침 3분
- 지금 감사한 일들!
감사하게 여기는 세가지를 적거나 한 가지만을 적되 감사하는 이유를 함께 적어 봅니다.
- 이렇게 멋지게 살자!
오늘 주어진 기회와 가능성에 집중하세요. 자신의 목표와 우선순위를 정하고, 구체적으로 할 일을 생각해 보세요.
- 이런 사람이 되겠어!
오늘 또는 가까운 미래의 내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을 정의해 보는 겁니다.

 저녁 3분
- 어떤 좋은 일을 했나?
아주 사소한 친절도 누군가를 행복하게 합니다. 선행은 나에게도 행복감을 돌려주지요.
- 이랬으면 더 좋았겠다!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오늘 내가 배운 것과 더 나아지기 위해서 어떻게 할지를요.
- 멋지고 행복했던 순간들!
하루에는 작은 행복과 성공의 순간들이 숨어 있습니다. 눈을 뜨고 그 순간들을 놓치지 마세요.

원노트 일기장 양식도 이를 착안하여 만들었습니다.

위의 내용과 동일하게 3전양식, 오후양식 2개로 구분했습니다.

오후 3 뒤에는 자유롭게 작성할 있도록 "자유롭게 쓰기"라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윌리엄 제임스는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실천한다고 언제나 행복하지는 않지만, 실천하지 않으면 행복도 없다.

 

 

 

당장 일기를 작성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일기장 양식 다운로드
https://cafe.naver.com/siinformation/96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