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업무 특성상 한컴오피스를 대부분의 문서작업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문서작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몇가지 기능 등을 소개 하겠습니다.
보통 모든 단축키가 동일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문서의 분량에 따라서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종류가 틀려집니다.
문서의 분량을 10페이지 이내 50페이지 이상으로 구분하여, 단축키를 소개하겠습니다.
10페이지 이내 단축키
보통 10페이지 이내의 문서는 요약문 수준의 아주 간단한 문서로 구성이 됩니다. 이러한 문서의 종류로는 회의록, 출장보고서, 요약보고서, 품의서, 제안서 등 아주 간단한 형태의 문서들입니다.
이런 문서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표' 스타일이 많이 사용 된다.
② 문서의 단계는 숫자보다는 특수문자 '■', '○', '-' 기호가 많이 사용 된다.
③ 단시간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문서가 간단해야 한다.
이런 특징들 때문에, 이와 관련된 단축키를 알면 해당 문서를 쉽고 빠르게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특징인 <<'표' 스타일이 많이 사용 된다.>>에 관련된 단축키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한 예시로 회의록 만드는 것을 들겠습니다.
'기획서&문서작성가이드'라는 책에서 예시로 제시한 양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예시를 보시면, 상단 제목과 날짜, 소속 등을 제외하고는 전체 표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새로운 한글 문서를 하나 생성합니다.
상기 이미지의 양식과 동일하게 '회의 보고서', '날짜', '소속'등을 차례로 입력합니다.
'회의 보고서' 글씨를 보면, 굵은 글씨에 다른 글씨보다 크기가 큽니다.
여기에서 글씨 크기 변경, 글씨를 굵게 하기, 가운데 정렬에 대한 단축키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① 글씨 크기 변경 : Ctrl + [ 키 또는 ] 키 입니다.
② 글씨를 굵게 하기 : Ctrl + B 키 입니다.
③ 글씨 가운데 정렬 : Ctrl + Shitf + C 키 입니다.
그러면 글씨가 가운데에 정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 두번째 줄의 날짜에 대해서 적용해 보겠습니다. 날짜는 오른쪽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④ 글씨 오른쪽 정렬 : Ctrl + Shitf + R 키 (그럼 왼쪽 정렬은 L 키 겠죠?, L 키 맞습니다.)
다음은 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표는 5개 행과 4개 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⑤ 표 만들기 : Ctrl + N + T 키 (해당 키를 누르면 창이 나타납니다. 이 창에서 행에 5, 열에 4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기왕 단축키를 쓰기로 시작한거 기입할때는 'TAB'키를 이용하여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미지와 같이 이런 표가 생성됩니다. 현재 상단에 있는 이미지와는 약간 틀립니다. 여기에서 표의 셀을 선택하기 위한 단축키와 표를 조정하는 단축키를 알아보겠습니다.
⑥ 표 선택 : F5 키(셀 한 칸 선택), F5+F5 키, 방향키 (셀을 복수로 선택하는 방법 입니다. F5키를 두번 누르면, 셀 하단에 빨간 점이 표기됩니다. 그런 후에 방향키를 누르면 복수로 셀이 선택 됩니다.), F5+F5+F5 키 (표전체 셀을 선택)
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았으니 이제 표를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표에서는 표의 칸 크기를 조정하고, 표를 합치고, 표를 나누고, 표의 행간격, 열간격을 동일하게 하는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⑦ 표의 칸 크기 조정 : Ctrl + 방향키, Shift + 방향키 (Ctrl키는 표 전체의 크기를 조정하는 키이고, Shift키는 단일 표 크기만 조정하는 키 입니다. )
⑧ 표 합치기 : M키, 표 나누기 : S키
⑨ 표의 행간격 동일하게 : H키, 표의 열간격 동일하게 : W키
대략적으로 9개의 단축키를 소개 드렸습니다.
샘플 자료는 카페에 첨부로 추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50페이지가 넘어가는 문서에서 자주사용하는 단축키와 공동으로 사용하는 단축키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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